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소통공감

페이지 위치

> 소통공감> 시설예약안내

보도자료

언론보도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토론회’ 개최
공고&소식 상세보기
언론사,작성일,조회수 부서 : 주거복지센터 보도일자 : 2021-05-06 조회수 : 681
제목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토론회’ 개최
내용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이사장 이재준)은 6일 오후 행궁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정책토론회 주제는 ‘주거취약계층 인식 개선과 네트워크 강화 그리고 집수리 정책 중심으로’였다.

이재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주거정책은 온 국민의 관심사다. 특히 취약계층 대상으로 하는 주거정책은 여전히 여러 가지 문제로 뒷전에 있다”며 “오늘 정책토론회가 수원시는 물론 경기도, 대한민국에도 집수리에서 집짓기까지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제 발제를 했다.

‘주거복지센터 체계로 본 협력체계 구축의 쟁점(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을 주제로 이정규 서울시 중앙주거복지센터 센터장이 발표를 했다.

이정규 센터장은 ‘서울시 주거복지센터 체계’를 소개하면서, ‘주거복지센터 사업의 과제’로 ▲주거복지센터 체계 정비(지자체의 재정 지원 필요 등) ▲주거복지센터 활동의 표준화 ▲실무인력 확충 및 역량 강화 ▲사각지대 발굴(시설거주자, 임대료 연체자 등) 등을 제시했다.

‘수원형 집수리 정책 방향의 모색’을 주제로 박윤환 경기대 행정학과 교수가 발표를 했다.

박윤환 교수는 ‘바람직한 집수리 지원 정책의 방향’으로 ▲컨트롤 타워의 구축과 협력 거버넌스 구축 ▲집수리 지원과 연계된 관련 정책과의 연계성 증진 고도화 ▲지역 기반의 집수리 사업을 수행하는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 집수리 정책의 시사점’으로 ▲도시재생센터와 주거복지센터의 집수리 사업 연계성 강화 ▲국토부, 경기도, 수원시 집수리 사업의 연계 노력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한 조례 제정 ▲집수리 업체 선정에 있어 지역 내 사회적기업 육성과 성장 고려 등을 제안했다.

정책 토론을 했다. 좌장은 이재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이 맡았다.

강현숙 경기도 주거복지센터장, 장미선 경기수원지역자활센터 센터장, 한상수 수원우만지역자활센터 센터장, 이성호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김매옥 수원시 주거복지팀 팀장 등이 토론을 했다.

강현숙 센터장은 주거복지 네트워크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경기도 주거복지 총괄담당으로서 협력 방안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장미선 센터장 역시 수원시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네트워크에 대해 소개하며, “수원시주거복지센터에서 민관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상수 센터장은 “자활 중심 활동을 하는 센터로 주거복지 활동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면서도 “자활 참여자 상담을 하면서 주거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야겠다는 고민을 계속 해왔다. 안정적 주거가 확보돼야 자활 성공률이 높기 때문이다.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면 주거취약계층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성호 연구위원은 ‘수원시주거복지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토론했다. “젊은 층의 주거복지 요구가 급격히 떨어지는데 젊은 층이 요구가 없어서가 아니”라며 “상담이나 정보를 젊은 층 눈높이에 맞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매옥 팀장은 “지역 사회적기업과 연계하려고 해도 업체 선정에서 법적으로 막혀 있는 부분이 있다”며 “이러한 애로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수원시의 큰 장점은 네트워크가 강하다는 점”이라며 “여러 루트를 통해 수원시 주거복지사업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오현재 주거복지지원센터장은 “네트워크 강화로 사각지대 발굴이 잘 되고 통합적 주거복지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수원시가 특례시가 되면 정말 체계적인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주거복지과가 설립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재준 이사장은 토론회를 마무리하며 “오늘 격식을 갖춰 토론회를 하다보니 내용적으로 약간 닫힌 느낌이 든다”라며 “올 하반기에 주거 취약계층, 청년층이 참여해 즉문즉답하는 식의 열린 2차 토론회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토론회. ⓒ뉴스Q 장명구 기자
http://www.newsq.kr/news/articleView.html?idxno=28076

이전글 제목, 이전글 작성자, 이전글 작성날짜, 다음글 제목, 다음글 작성자, 다음글 작성날짜로 이루어진표
이전글 세류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우리는 세류2동 카멜레존 상인입니다 윤정로 2021-05-03
현재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토론회’ 개최 양동원 2021-05-11
다음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2021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 토론회 열어 양동원 2021-05-11
  • 페이스북 퍼가기 아이콘
  • 트위터 퍼가기 아이콘
  • 카카오스토리 퍼가기 아이콘
  • 인쇄하기 아이콘
  • 퍼가기 아이콘

만족도 평가 열기

페이지 맨 위로 이동
×

유형코드 입력

그룹키 코드키 코드명 코드레벨 코드설명